이번 시간에는 기본적인 소스코드의 입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include <stdio.h> |
소스 파일을 만들게 되면 가장 처음으로는 위와 같이 #include <stdio.h> 를 입력하실 겁니다.
여기서 #은 전처리 지시자로 # 다음에 오는 명령을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음으로 오는 include 는 포함한다는 뜻으로 include 뒤에 오는 헤더 파일을 해당 소스 파일에 포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stdio.h> 에서 .h 는 header file 을 뜻하며 c에서 제공하는 헤더 파일, 사용자가 정의하는 헤더파일 두 종류가 있습니다.
c에서 제공하는 헤더파일은 <>을 사용하며 사용자가 정의한 헤더파일은 " "을 사용합니다.
stdio.h 헤더 파일은 standard input output 의 약자로써 기본적인 입출력을 담당하는 헤더파일입니다.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헤더파일로써 반드시 포함시켜 주셔야 합니다.
#include <stdio.h> |
int main(void){ } |
그 다음으로는 int main(void) 를 작성하여 주실텐데 이는 메인함수로써 해당 함수 안에 소스 코드를 입력하게 됩니다.
함수에 대해서는 차차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printf 함수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include <stdio.h> |
int main(void){ printf("First Programming"); return 0; } |
printf 함수는 임의의 문자열이나 정수 등을 출력할 때 사용합니다.
위 사진은 First Programming 이란 문자열을 출력시키기 위한 소스 코드입니다.
printf() 의 괄호 안에 "First Programming" 을 넣어줍니다.
여기서 " 의 역할은 " 와 " 사이에 들어가는 문자가 문자열임을 알려주는 용도입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printf 함수가 " 사이에 들어가 있는 문자열을 출력시켜주게 됩니다.
이제 디버깅과 컴파일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디버깅이란 작성한 소스 코드에 문제가 있는지 검사하는 과정입니다.
컴파일은 작성한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시켜주는 과정으로 컴퓨터에서 코딩한 결과물을 실행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위 사진의 표시된 곳을 눌러주면 디버깅과 컴파일이 한 번에 실행됩니다.
디버깅 없이 컴파일(실행)만 하고 싶다면 ctrl + f5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실행을 해주시면
위와 같이 First Programming 이란 문자열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nclude <stdio.h> |
int main(void){ printf("First Programming"); return 0; } |
위의 코드에서 줄 끝마다 붙는 ; 표시는 해당 줄의 명령이 끝났음을 표시하는 기호입니다.
return 0; 의 경우 위의 예시에는 메인 함수, 즉 return 이 포함된 함수가 정상적을 잘 끝마쳤음을 표시하는 명령입니다.
return의 다른 용도에 대해서는 나중 글에 설명하겠습니다.
#include <stdio.h> |
int main(void){ printf("First Programming\n"); printf("\tFirst Programming"); return 0; } |
위의 예시는 앞서 설명한 코드에서 일부 변형한 것입니다.
\n 은 키보드에서 Enter 키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줄을 아래로 내려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t 은 키보드에서 Tab 키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줄을 일정 칸 띄워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실행한 예시를 보겠습니다.
설명과 같이 줄 바꿈과 일정 칸 띄워주는 역할을 잘 수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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